방울토마토 먹고 ‘구토’ 속출…식약처, 원인 조사 착수

이슈

방울토마토 먹고 ‘구토’ 속출…식약처, 원인 조사 착수

마시맬로우 2023. 3. 30. 13:3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를 했다는 사례가 전국에서 속출하고 있는 이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울토마토는 맛있고 영양가도 높아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인데요, 왜 갑자기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방울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습니다. 솔라닌은 토마토뿐만 아니라 감자, 가지, 고추 등 난대과 식물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 독소입니다. 솔라닌은 식물이 자신을 해충이나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화학 물질인데요, 일반적으로 덜 익은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솔라닌에 중독되면 두통,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혈액 순환 장애, 호흡 곤란, 중추 신경 손상 등의 위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구토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잘 익은 빨간색 토마토를 먹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식약처는 이에 대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토마토의 재배 과정에서 사용된 농약이나 비료, 보관 및 유통 과정에서의 오염 등이 원인일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게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식약처는 피해 사례가 잇따르면서 관련 내용 확인에 나섰으며,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방울토마토 시료를 수거하여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했다거나 입과 목에서 쓴맛이 나거나 따가운 느낌이 들면 부정·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